보통 베트남의 골프장을 부킹하게되면..
태국의 그린피와 캐디피 - 의무, 전동카트비용 - 선택.. 이렇게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부킹을 할 수 있지만, 베트남은
1인 - 1캐디
2인 - 1카트
쉽게 생각하면 골프장 부킹할때 그린피, 캐디피, 카트비은 계산은 끝난거지만, 하지만 캐디팁 별도의 항목때문에 한번씩 다들 생각해보셨을꺼라고 사료됩니다..
캐디팁을 별도로 줘야하나? 준다면 얼마를 줘야할까?.
라운딩 하는동안 캐디들이 1대 일 맞춤 서비스를 해주고 케어해주는 댓가로 보통 베트남 호치민에서는 300.000동 ~ 400.000동 정도 지급해주시면 적당한 금액입니다..
캐디팁은 베트남의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령 다낭CC의 경우는 캐디팁이 18홀당 10달러(230.000동) 수준으로 거의 픽스가 되어있구요, 하노이에서도 18홀당 10달러로 다낭과 거의 같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역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호치민의 물가가 다른 지역에 비해 그만큼 비싸서 그런거 같습니다..
팁이라는것이 실제로 서비스 받은 사람이 기분이 좋아서 주는게 정석이지만 캐디팁은 암묵적으로 골프장에서 정해놓은 관행이라 어쩔수가 없는거 같네요..
예전에 태국의 한 골프장에서 캐디의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캐디팁을 아예 주지 않거나
심하게 작게 20밧을 주신 여러 손님들이 계셨습니다..
그런일이 몇번 생기다 캐디들이 한국인 손님들을 받지않겠다고 시위를 해서 한동안 그 골프장에서는 한국인 골퍼들이 라운딩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태국에서 골프 부킹을 대행하는 여행사들은 최근에는 캐디팁 300바트 ( 만원 )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캐디팁의 정답은?.. 기분에 따라서 최저금액 보다 조금 더 주시면 될꺼같습니다..
베트남자유여행 나우베트남
댓글
댓글 쓰기